영주시, IoT 공기질측정시스템 구축…주요 관광지 우선 설치 | 뉴스로
경북영주시

영주시, IoT 공기질측정시스템 구축…주요 관광지 우선 설치

영주시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대응에 발 벗고 나섰다. KT와 손잡고 통신망 기반의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공기질 관측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17일 시청 직소민원실에서 ㈜KT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개선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영주시와 KT는 공기질 측정장비와 미세먼지 신호등을 관광지 3개소(부석사, 무섬마을, 선비촌)에 우선적으로 설치한다.

협약에 따라 영주시는 공기질 상태 수집에 대한 인프라 등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KT는 사물인터넷 기반 공기질 관측망을 설치하고 미세먼지 등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영주시에 제공한다.

시는 관리중인 휴천동 도시대기측정망과 외곽지 공기질 관측망을 이용해 지역별 미세먼지 현황을 분석 할 예정이다. KT가 전달하는 데이터는 각 관광지에 설치 된 미세먼지 신호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지역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도시 영주 홍보는 물론 시민들의 건강과 외부활동 이용 편의를 위해 영주시청 홈페이지에 실시간 공기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 공개 할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이번 협약은 시민건강에 직결되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민관이 협력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첨단기술에 기반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추진해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