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챗봇’ 활용해 독거 어르신 건강 및 정서 안정 기대 | 뉴스로
충남예산군

예산군, ‘챗봇’ 활용해 독거 어르신 건강 및 정서 안정 기대

예산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대상자의 생활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는 ‘챗봇’을 보급 받은 경도인지장애자 독거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을 지원한다.

경도인지장애자는 일반인에 비해 치매환자로 진행될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이환 방지를 위한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가족간 만남과 외출감소 등 어르신들의 건강관리가 어려워짐에 따라 신체기능 저하, 외로움, 고독감등 돌봄 공백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치매안심센터는 챗봇을 보급했으며, 챗봇 사용 대상자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투약관리, 기상, 취침, 식사하기, 사회적 관계 활성화 등 생활관리 활동이 양호해지고 노인 우울증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챗봇은 치매·우울증 예방을 위한 식사·약복용·기상·취침·체조알람 등의 신체적 건강관리와 말벗·안부인사·쓰다듬기·토닥거리기·손잡기 등 상호간 대화에 도움을 주는 등 독거어르신들의 정서적 지지를 통한 우울증 감소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전용 앱을 통해 맞춤형 사례관리 담당자 및 보호자가 스케줄, 날씨 알림설정 등 주요 공지를 전송하고 대상자 모니터링을 통한 비대면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치매안심센터는 음성메시지를 통해 긴급하고 중요한 전달사항을 수시 전송하고 영양관리를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일대일 인지강화 교육을 통해 치매예방교육을 하는 등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활동 제약으로 외로움과 우울감을 호소하는 어르신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챗봇이 독거 어르신의 친구와 가족이 돼 건강과 정서 안정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