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탄소 제로(Zero) 도시로 도약! | 뉴스로
경북예천군

예천군,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탄소 제로(Zero) 도시로 도약!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탄소 중립 실현과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예천 건설을 위해 올해 환경 정책 분야에 228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 배출 제로(Zero)를 위해 66억 원을 투자한다. 전기 자동차 보급 사업을 대폭 확대해 260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1,150대 경유차를 대상으로 조기 폐차와 매연 저감 장치 부착 지원 등 운행차 배출 가스 저감 사업과 170가구에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탄소 포인트제를 운영하는 등 탄소 중립 선도 도시로 나아간다.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 먼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1억 원을 투입해 이동식 대기 오염 감시 차량과 민간 감시원을 운영하고 미세 먼지 신호등 4개소를 추가 설치해 대기질 악화 시 신속한 대응으로 군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도시 뿐만 아니라 농촌 지역 환경 문제 예방과 해결을 위해 22억 원 예산으로 540동 슬레이트 철거 지원, 방치된 슬레이트 130톤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등 주민 건강 보호와 주거 환경 개선을 도모하고 야생 동물 피해 예방 시설 설치 지원 사업, 피해 방지단 운영 등 5억 원 예산을 확보해 유해 야생 동물로 인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며 1억 원을 들여 생태계 교란 생물 제거로 고유종 서식 공간 확보와 식물의 다양성 보존에 총력을 기울인다.

또한 농촌 환경 훼손 주범인 영농 폐기물의 안정적인 수거와 처리를 위해 1억 7천만 원 예산을 투입해 영농 폐기물 공동 집하장을 신설·보수함으로써 무단 방치와 불법 소각에 따른 환경오염 발생을 사전에 차단한다.

예천의 젖줄 한천을 본연의 기능을 회복해 생명력 있는 하천으로 탈바꿈하고자 올해 12억 원 예산으로 한천 상류와 지류에 대한 수질 분석, 오염원 조사, 수질 오염 총량 연구 용역,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개선 사업 등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더욱 맑고 깨끗한 휴식 공간 조성에 집중한다.

더불어 생활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폐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자원 순환에도 앞장선다. 시범 사업으로 추진한 폐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의 확대를 위해 3천 만원 사업비를 들여 전용 수거함을 면 소재지까지 확대 설치하고 행정안전부 공모 사업 선정 3억 원을 확보해 이동식 재활용품 수거 차량과 재활용품 무인 회수기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5천만 원 사업비로 예천읍과 호명면 신도시 내 공동 주택에 유‧무색 플라스틱 전용 수거함과 각종 폐기물 수거함을 설치하는 등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 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23억 원 예산을 투자해 생활 폐기물 수집·운반과 대형 폐기물 처리 등을 민간 업체에 위탁·대행해 예산 절감과 폐기물 수거 업무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올해 처음 시행하는 대형 폐기물 문전 수거 시스템 운영으로 노인 가구와 취약 계층의 대형 폐기물 처리에 따른 어려움 해소는 물론 불법 배출을 예방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 보상에 관한 법률”이 제정·시행됨에 따라 군 소음 피해 지역 5개 읍‧면에 대한 보상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예천군이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 중립 선도 도시로 나아가는 데 모든 행정력을 모으겠다.”며 “군민들께서도 미래 세대에게 지속 가능한 삶과 환경을 물려줄 수 있도록 탄소 중립 환경 보전 실천을 생활화 해주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