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에 남부3군 힘 모아 | 뉴스로
충북옥천군

옥천군,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에 남부3군 힘 모아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해 남부3군이 힘을 모았다.

옥천군(군수 황규철)에 따르면 13일 옥천군다목적회관 대회의실에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추진을 위한 남부권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주최하고 옥천군이 주관했다.

‘공동위원회’는 충북도 단위 시민단체를 비롯한 충청북도 11개 시군의 시민사회단체와 각 지자체 및 의회가 참여하고 있으며,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충북 지역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해 충북지역의 민·관·정을 하나로 결집한 범도민기구이다.

이날 행사에는 보은, 옥천, 영동의 지역 시민단체 대표들과 지자체장 및 지방의회 의장단, 일반시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해 그동안 댐 규제 등으로 정부의 각종 개발정책에서 소외됐던 남부3군 주민들의 특별법 제정에 대한 지지와 역량을 보여 주었다.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은 그동안 댐‧물 관련 정책과 규제 등으로 개발계획에서 제외돼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는 중부내륙의 발전과 권리 회복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게 된다. 이 법은 그동안 제약이 많았던 옥천군의 대청호 일원 관광개발에 큰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옥천군 관계자는 “옥천은 환경정책과 개발제한구역 등 옥천군 전체 면적의 83.8%가 각종 규제로 묶여 지금까지 엄청난 피해와 희생을 감수해야 했다”며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지방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특별법 제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부권을 시작으로 내년 1월에는 중부권(괴산, 증평, 음성, 진천)과 북부권(충주, 제천, 단양) 결의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공동위원회 관계자는 “150만 도민의 염원인 특별법 제정을 반드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