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2024년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새뜰마을)사업’ 공모 선정 | 뉴스로
충북옥천군

옥천군, ‘2024년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새뜰마을)사업’ 공모 선정

옥천군(군수 황규철)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새뜰마을)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29억 원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선정된 마을은 청성면 산계1리(이장 전형도)와 마장리(이장 육경환) 2개 마을이다.

산계1리와 마장리는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6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중앙평가에서 주민들이 직접 발표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였다. 또한 충북도와 옥천군의 수차례에 걸친 현장 확인과 컨설팅, 사전평가 등을 통해 사업계획의 완성도를 높이는 등 적극적 대응으로 이번 공모사업에 신규로 선정되었다는 평이다.

이성산성을 품고 있는 산계1리는 30년 이상 노후주택 비율이 73%, 슬레이트 주택비율이 66%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을 뒷산이 산사태취약지역으로 지정된 마장리는 30년 이상 노후주택 비율이 65%, 슬레이트 주택비율이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옥천군은 두 마을의 취약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총사업비 39억원(국비 29억, 지방비 10억 원)을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투입하여 빈집 철거, 슬레이트 지붕개량, 마을안길, 노후취약시설 정비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황규철 옥천군수는“이번 새뜰마을 사업을 통해 소외되고 낙후된 마을이 희망과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마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