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aT, 저탄소 식생활‧지역경제 활성 협력 구축 | 뉴스로
전북완주군

완주군-aT, 저탄소 식생활‧지역경제 활성 협력 구축

완주군(군수 유희태)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저탄소 식생활 문화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27일 양 기관은 완주군청 전략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탄소 배출이 적은 ‘저탄소 식생활’ 운동(캠페인)을 확산시키고, 지역단위 먹거리 체계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저탄소 식생활 ‘그린푸드 데이’는 먹거리의 생산-가공-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농장에서 식탁까지 Net Zero(탄소중립)’를 실천하는 캠페인이다.

지역단위 먹거리 체계구축은 로컬푸드를 기반으로 먹거리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안전‧영양‧복지‧환경‧일자리 등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 내 먹거리 순환 종합전략으로 현재 전국 100여개 넘는 지자체가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로컬푸드 등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 체계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상생 실천, 저탄소 식생활 ‘그린푸드 데이’ 캠페인 추진 및 대국민 홍보 등 ESG 가치 실천, 기후위기 인식 개선과 탄소중립 생활 실천 촉진,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위한 인력양성 및 교육 분야 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군 로컬푸드 정책은 대한민국 농업정책의 큰 틀의 전환을 견인해 새로운 유통체계 혁신과 식량주권 확보 우수사례로 전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고, 중앙정부의 정책수립(푸드플랜)에 기여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먹거리 분야에서의 탄소 저감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도 선도적으로 추진해 타 지역의 모범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지역거리지수 지수 평가에서 전국 유일하게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연속 S등급과 대상을 수상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로컬푸드 1번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