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과기부 공모 선정으로 국비 5억원 확보 | 뉴스로
용인특례시

용인시, 과기부 공모 선정으로 국비 5억원 확보

용인시(시장 백군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2년 지능형 IOT적용 확산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5억원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시가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전기차 충전구역 관제IOT 디바이스 및 AI 완속충전기 기술 실증’은 전기차 급속충전소에 관제장치 30대를 설치하고, 민간시설에 가변전력을 활용한 융합형 AI(인공지능) 완속충전기 30대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관제장치는 전기차 충전구역에서 불법 및 장기 주차 등의 방해 행위가 발생하면 안내 음성을 송출하거나 해당 차주에게 문자를 발송하고, 위반 시에는 과태료를 부과한다.

완속충전기는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된 건물의 여유 전력을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 시는 기술 실증을 통해 전기차 충전에 따른 과부하나 저전력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노씨엔에스, 세상을바꾸는사람들과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2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사업에는 국비 5억 원을 포함해 시비 5000만원, 민간투자 9000만원 등 총 6억4000만 원이 투입된다.

용인시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 대수는 날로 늘어가는데 전기차 충전구역을 효율적으로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스마트기술이 접목된 관제 시스템으로 전기차 충전방해 행위를 원천 차단하고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