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 홀몸 어르신 건강하신가요? | 뉴스로
경기이천시

우리마을 홀몸 어르신 건강하신가요?

이천시보건소는 홀몸어르신,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 등 건강 취약계층에 대해 집중적인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신규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홀로 건강을 챙겨야 하는 독거노인이나 심장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 어르신들을 특별 대상자로 선정하여 가정방문, 전화 상담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우울감 극복이나 인지기능 개선을 위하여 그룹별 맞춤형 프로그램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천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방문간호사 9명이 담당지역책임제를 통해 전 지역을 관리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전화안부 또는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한파 및 미세먼지 주의보 등 발효 시 주말에도 전화 상담을 실시하여 건강을 돌보고 있다.

담당지역을 구석구석 다니며 취약계층을 찾아 지속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2018년에는 이천병원 62명, 분당서울대학병원 22명 총 84명의 대상자가 의료자원 연계를 통하여 의료비 지원을 받았다.

방문건강관리 대상으로 발굴되어도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 여러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어르신들이 의심과 두려움을 갖고 있어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대상자로 등록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주민들이 가까운 이웃을 살펴보고 저소득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이 계시다면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실로 바로 연락 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