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관리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 유료화 | 뉴스로
울산광역시

울산시 관리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 유료화

울산시(시장 송철호)가 관리·운영하는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가 내년 1월 1일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 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는 12월 현재까지 모두 313대이며 이 중 울산시가 설치해 관리·운영하던 28대(21개소)의 경우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환경부와 한전, 민간사업자 등이 설치한 충전기는 모두 유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 충전기의 이용 쏠림 현상으로 충전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과부하로 잦은 고장이 발생하는 등 이용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또한 무료 운영이 사용자부담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과 유료로 운영하는 타 사업자와의 형평성 문제 등도 제기되었다.

이에따라 울산시는 사용자부담 원칙을 확보하고 보다 효과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울산시가 관리하는 충전기를 내년 1월부터 유료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충전 요금은 환경부에서 운영중인 공용 급속충전기와 동일한 50kW는 1kWh당 292.9원, 100kW는 1kWh당 309.1원이 적용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유료화를 결정하였다.” 며 “충전기 유료화를 통해 충전서비스 품질을 향상하여 전기차 이용자들의 편의가 더욱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가 관리하는 충전기는 번영로 공영주차장 충전기 등 28대로 주로 관공서에 위치하고 있다. 충전기의 자세한 위치와 정보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