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청- KT, 똑똑TV 협약 체결 | 뉴스로
울산 동구

울산 동구청- KT, 똑똑TV 협약 체결

울산시 동구청과 KT,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 울산동구노인복지관은 5월 31일 오후 3시 1인 노인가구의 치매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똑똑TV’ 사업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똑똑TV’는 동구청이 행정안전부 주관 적극행정 우수사례 확산사업에 선정 되어 울산에서 최초로 시작하는 사업으로 1인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스마트·비대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KT의 최신 AI 스피커를 통하여 TV시청 기반으로 어르신의 이상 패턴을 탐지해 응급상황 예방 및 조기 대응을 주목적으로 하며 이밖에도 복약 알림, 단어 연상 퀴즈, AI 말벗 대화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음성으로 쉽게 조작 가능하여 정보통신기술이 낯선 어르신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동구지역 노인맞춤돌봄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복지관을 통해 1인 노인가구 100세대에 ‘똑똑TV’가 설치될 예정이다.

동구청은 이번 사업이 어르신들의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사업 효과를 모니터링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동구청 관계자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인구도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 IT 기술을 활용한 24시간 밀착형 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고, 이번 협약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보다 편리한 일상을 제공하고, 돌봄 종사자의 부담은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