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주민소통실 신설 등 조직개편 단행 | 뉴스로
울산 북구

울산 북구, 주민소통실 신설 등 조직개편 단행

울산 북구가 주민소통실을 신설하고 건설도시국을 안전건설국으로 변경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30일 행정기구 설치 조례 등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이 가결됨에 따라 본격 행정 조직개편이 이뤄진다.

이번 조직개편은 주민소통과 민원해결 전담기구인 주민소통실을 신설하고, 건설도시국을 안전건설국으로 변경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주민소통실은 고충·질의 민원, 제도개선 건의 등을 전담처리하는 부서로, 민원접수부터 부서지정, 민원처리 확인·점검, 처리결과 통보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하게 된다. 주민소통실은 자치행정, 민원소통, 생활민원, 감사 업무를 담당한다. 기존 자치행정 업무를 담당하던 자치행정과는 폐지된다.

또 건설도시국은 안전건설국으로 바뀐다. 기존 건설도시 분야 위주의 업무처리를 안전도시 분야로 전환, 도시안전분야 업무비중을 늘려 간다는 계획이다.

기존 문화체육과 소속으로 6급 담당이 운영전반을 맡았던 북구문화예술회관은 사업소로 승격, 5급 관장을 배치한다. 또 세무과를 징수과와 부과과로 분리하고, 세외수입·하수·도시경관 담당을 신설해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대비한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주민소통실 신설과 북구문화예술회관 사업소 승격에 따라 기존 3국 1실 22과이던 조직이 3국 2실 22과 1사업소로 재편된다.

이번 개편은 공무원 증원 없이 약화 및 중복된 기능의 정원을 감축하고 신설 또는 강화될 업무에 재배치하는 방향으로 추진돼 추가 인건비는 들지 않는다.

북구는 12월 중 행정기구 규칙, 정원 규칙 등 관련 규정을 개정해 내년 1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북구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주민중심의 민원행정과 안전도시 기능 확대 등 민선 7기 구정철학을 적극 반영해 이뤄진다”며 “주민소통실 신설로 소위 ‘민원핑퐁’이나 민원 및 고충 처리를 위해 여러 부서를 전전하던 민원인들의 불편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