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삼동면 일대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만든다 | 뉴스로
울산광역시

울주 삼동면 일대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만든다

울산시(시장 송철호)가 울주군 삼동면 일대를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로 조성한다. 영남 알프스와 연계한 이용객 맞춤형 자연·휴양 관광단지를 만들어 사계절 관광객 발길을 붙잡고, 서울산 발전을 견인하며 지역 균형발전을 완성한다는 목표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3월 30일 오후 2시 30분 삼동면민운동장에서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지정과 서울주 관광시설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울산 관광산업의 동서 균형발전을 이룸과 동시에 최근 박차를 가하고 있는 울산 동해안권 관광개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일원을 관광진흥법상 관광단지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일원은 배후지역에서의 교통 접근성이 양호하고 영남알프스, 신불산 자연휴양림, 반구대 암각화 등 서울산권 관광명소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단지 지정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관광객 수요에 맞는 호텔, 콘도 등 고급 숙박시설과 골프장, 승마, 스파·워터파크 등 각종 휴양문화시설을 도입해 ‘사계절 즐기는 관광명소’로 만들어 나간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지난 2019년부터 울주 관광단지 지정을 준비해 왔으며, 지난해 주민설명회를 거쳐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쳤다.

이에 현재 진행 중인 정부부처와 협의를 거쳐 오는 8월까지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지정을 완료하고, 민간투자를 유치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관광단지 조성에 착수한다. 울산시는 ‘강동관광단지’에 이어 ‘알프스관광단지’가 지정되면 관광산업의 동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고, 다소 낙후된 곳으로 평가받아온 삼동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주민 고용 확대 효과도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최근 완공된 울산전시컨벤션센터와 KTX울산역 이용자 등 방문객 규모와 체류시간이 한층 길어질 뿐 아니라, 부울경 지역의 새로운 관광거점으로써 연간 약 200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는 울산의 산과 자연, 문화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감성적인 여행명소가 될 것이다.”면서 “부산, 대구, 창원 등 대규모 배후시장을 기반으로, 최신 관광흐름을 선도하는 ‘영남권의 관광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