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사업’ 주민소통 공간, 기성시니어행복센터 개소식 가져 | 뉴스로
경북울진군

울진군,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사업’ 주민소통 공간, 기성시니어행복센터 개소식 가져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27일 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사업“기성면 시니어 한계 극복 프로젝트”의 소통공간으로 ‘기성 시니어 행복센터’를 설치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개소식에는 코로나19 확산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되었다.

기성 시니어 행복센터는 (구)기성어린이집을 리모델링해 면적 250㎡ 규모로 조성됐으며, 사무실과 장갑편직기 작업장, 다목적실, 프로그램실 등이 있고, 외부에 파고라를 설치하여 야외휴게공간을 마련했다.

2020년 보건복지부 공모로 선정된 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사업은 저소득층 밀집지역 등 복지기반이 부족한 마을단위에 정부-지자체-민간이 협력해 3년간 집중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공동체를 만들어간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본 사업의 추진에 따라 기성면을 중심으로 마을리더 양성과 함께 취약계층 발굴로 시니어요양예방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동 일자리 창출사업 참여를 통해 건강상태 개선, 경제적 문제 해소 등 지역사회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마을관리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민∙관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기성 행복시니어 센터는 이러한 사업을 수행하면서 주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휴식도 취할 수 있는 소통∙교류 거점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기성면 시니어 한계극복 프로젝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기성면 지역의 낙후된 복지환경을 개선하고 복지수요에 자체 대응할 수 있는 주민주도의 자생력 있는 지역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