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상 고창군수, “부탄 국민총행복 고창군정 도입 할 것” | 뉴스로
전북고창군

유기상 고창군수, “부탄 국민총행복 고창군정 도입 할 것”

유기상 고창군수가 29일, 부탄 연수 중 수도 팀푸(Thimphu)시 등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속가능한 공정한 사회, 환경보존 등 부탄이 자랑하는 행복요소는 활용가치가 충분하다”면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 군수는 이날 부탄의 수도 팀푸시를 찾아 국왕 직속인 부탄총행복위원회를 방문, 틴레이 남겔(Thinley Namgyel) 차관과 ‘킨레이 도르지(KINLAY DORJEE)’ 팀푸시장 등을 차례로 방문했다.

유 군수는 국가 행복 증강을 위한 GNH(국민총행복) 정책에 대해 설명을 듣고 건강, 환경, 교육, 공동체 활력 등 관심사를 주제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틴레이 남겔 차관은 국민총행복(GNH)의 4대 요소로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사회, 경제적 발전, 환경 보존, 문화 보존·발전, 굿 거버넌스(민관협력)를 제시하며 “부탄은 국민총행복지수를 개발하고, 국민총행복을 조사하고, 국민총행복지수를 개발하는 등 국민총행복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 군수는 이달 31일까지 7박8일(24~31일) 일정으로 국민행복 정책 벤치마킹을 위해 부탄을 현지 방문 중이다. 이번 벤치마킹에는 유 군수를 포함해 행복실천지방정부협의회 소속 10개 지방자치단체장도 동행하는 중이다.

이번 일정은 디첸완모 부탄 보건복지부장관 면담과 부탄행복연구소, 부탄총행복위원회방문, 제이비르 라이 교육부장관을 면담 등으로 진행되고 있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부탄의 많은 총행복 요소 중 고창군이 주목할 부분은 ‘생태적 다양성과 회복탄력성’이다”며 “지역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고창군의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부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워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