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 해커톤 ‘정션’, 오는 8월 부산에서 열린다! | 뉴스로
부산광역시

유럽 최대 해커톤 ‘정션’, 오는 8월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유럽 최대의 기술 해커톤 ‘정션(JUNCTION)’의 아시아 버전인 ‘2022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 2022)’를 8월 19일부터 3일간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인터넷 해킹의 부정적 의미와 달리 어떤 특정 문제에 대해 팀을 구성하여 순수한 즐거움으로 쉼 없이 파헤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웹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 등 혁신적인 새로운 신기술 등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정션(JUNCTION)’은 세계 최대 규모의 창업생태계 이벤트인 핀란드 슬러시(SLUSH)를 출범시킨 헬싱키 알토(Alto)대 창업동아리의 해커톤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유럽 최대의 해커톤이다. 이러한 ‘정션’ 해커톤은 ‘정션엑스(JunctionX)’라는 이름으로 서울 등 10여 개 도시에서 개최된 적은 있지만, 특정 대륙을 포괄하는 해커톤 행사는 이번에 부산시에서 개최하는 ‘정션 아시아’가 최초이다.

‘2022 정션아시아 부산(JUNCTION ASIA 2022 IN BUSAN)’은 오는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주요 행사로는 해커톤 발제 문제에 대한 주제별 워크숍, 참가자 간 네트워킹을 통한 팀빌딩, 아이디어 발굴 및 기술개발을 위한 해커톤, 발제기관 스피드 멘토링 및 창업 멘토링 등이 있으며, ‘정션’ 참가 접수는 7월경에 있을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오늘(3일) 오후 핀란드 정션, 정션의 한국 운영진인 쉬프트(SHIFT)와 ‘2022 정션 아시아 부산’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 자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핀란드 정션 대표 악셀리 아호(Akseli Aho) 그리고 쉬프트 이현세 리더 등이 참석하며, ‘2022 정션 아시아 부산’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대학생 및 기업참여 홍보, 아시아 대학생 간 기술 경연 및 교류 활성화 등에 공동 협력을 다짐한다.

오늘 업무협약에서는 기존 업무협약과 달리 전자서명으로 진행하는데, 정션의 기본 의미를 살려 부산에서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벤처기업으로 성장한 전자서명 업체 ‘모두싸인’의 서비스를 이용할 예정이다.

악셀리 아호 핀란드 정션 대표는 “정션은 이미 한국과 강한 유대관계가 있으며,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를 통해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히 될 것”이라며, “이번 행사는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큰 행사 중 하나이며, 부산이 세계적으로 해커톤 개최도시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해커톤 행사를 통하여 개발자와 기업가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가 공동으로 함께 노력하여 동반자 관계를 맺는다면 더 크고, 더 나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이현세 쉬프트 리더는 “2018년 쉬프트가 청년 풀뿌리 조직으로 결성된 이후 특정 학교나 지역을 넘어서는 글로벌 기업가 정신 네트워크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행사 이름 그대로 부산이 세계의 인재와 기술이 교차하는 교차로(Junction)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정션 아시아에서 선보이는 창의적인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상용화한다면 부산은 퀀텀 점핑의 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며, 아시아 지역 대학생과 젊은 창업가들도 부산의 가능성을 알아볼 것”이라며 “행사 성공은 물론, 개발자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거나 기술을 가진 창업가가 부산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