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도지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통시장 살려야” | 뉴스로
충청북도

이시종 충북도지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통시장 살려야”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8일(월), 도청 소회의실에서 정부예산확보 추진상황 보고회의를 주재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통시장 살리기’와 ‘중부고속도로 포장사업 추진 검토’를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전통시장 활성화와 관련해, 전통시장 내 모든 점포를 살릴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 시장 활성화를 위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전통시장 살리기는 물리적 시설개선과 시장 상인에 한정되었던 기존 사업 방식에서 탈피하여,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바람길이나 도시숲 등 환경관련 시설과 기업체 유치 등 시장 살리기와 주거지 재생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도시재생 차원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영이 어려운 상인을 대상으로 논 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이나 노하우를 살린 직업교육 훈련과 같은 다양한 생계지원 대책을 검토”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 지사는 “중부고속도로 노후화와 관련해, 타이머 마모가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기에, 중부고속도로 도로 포장은 도로확장과 별도로 미세먼지 감축의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도로포장을 통해 타이어와 도로면의 마찰을 줄여 미세먼지 감축뿐만 아니라, 소음과 진동을 줄여 운전피로 감소 효과도 얻을 수 있는 만큼, 국가 정책으로서 중부고속도로 등 노후화된 시멘트 도로를 아스팔트로 포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2020년 정부예산확보와 관련하여 기재부 1차 심의에 반영된 사업은 최종 3차 심의까지 반영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감액사업은 증액되고 미반영 사업은 추가 반영 될 수 있게 정리와 설득작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