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신학기 학교급식 직접 나선다 | 뉴스로
전북익산시

익산시, 신학기 학교급식 직접 나선다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지역농산물의 안정적 수요공급체계를 위해 공공기반으로 설립된 (재)익산푸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3월부터 직접 학교급식 식재료를 공급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 어린이집 130여 개와 유치원, 초·중·고 84개교에 다니는 영‧유아‧초‧중‧고 학생까지 약 3만850여 명에게 신선하고 건강한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한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익산원협에서 위탁운영하였으나, 올해부터 푸드재단을 통해 익산시 전학교에 친환경 농산물 및 로컬가공품을 공급하며 소규모 농촌학교에서도 식재료 전품목을 납품받을 수 있게 된다.

시는 사업비 56억 원을 투입하여 먹거리 거점시설인 익산푸드통합지원센터(APC)를 이달 중 함열읍 제4산업단지 내 준공한다.

농산물 집하·소분·포장 등 HACCP 시설인증에 적합한 전처리시설을 비롯해 저온저장고와 안전성분석실 등 시범가동을 거쳐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학교급식 식재료를 공급한다.

신학기 급식공급 계획에 따라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생산 농산물 공급을 위한 친환경 및 일반 농산물 200여 농가를 조직화해 연중공급이 가능하도록 기획생산체계를 구축했다.

수발주 및 온라인 주문시스템 구축, 물류배송, 안전성관리, 식재료 공급 협력업체 모집 등 안정적인 학교급식 공급을 위한 사전준비를 완료했다.

특히 농산물 수급이 연간 70억 규모인 학교급식에는 소량 다품목 납품이 가능해져 지역 참여 농가 확대와 판로 안정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농촌지역 소규모 학교의 경우 지리적 또는 규모가 작아 식재료 수급이 불안하여 권역으로 묶어 식재료를 공동구매하여 운영하였으나, 이마저도 잦은 유찰 및 학생수 감소 등으로 식재료 조달에 어려움이 지속됐다.

기존 식재료 공급체계인 가격경쟁에서 벗어나 행정, 학교, 농업인·협력업체간 상생시스템을 만들어, 지역여건에 최적화된 공공형 학교급식 모델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시 관계자는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을 단계적 확대 공급하여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해 모두가 윈윈할수 있는 공공형 학교급식을 추진하겠다”며 “시설과 준비사항을 수시로 점검하여 3월 학교급식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