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이달부터 국민신문고 민원담당 책임제 운영 | 뉴스로
강원인제군

인제군, 이달부터 국민신문고 민원담당 책임제 운영

인제군(군수 최상기)이 이달부터 민원 처리 기간 단축과 민원 처리 지연 사례 방지를 위하여 국민신문고 민원 담당 책임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전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되는 민원은 실무자가 접수한 후 민원 처리계획 및 결과를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민원인에게 회신하는 절차를 밟았다. 현행 체계에서는 민원 성격상 여러 부서에 협조가 필요한 경우 업무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이달부터 민원담당 책임제가 운영되면 실무자는 해당 업무를 총괄하는 담당급 공무원의 확인을 거쳐 민원을 접수하게 되고, 담당급 공무원은 관련법 검토, 민원인 또는 업무협의 부서와의 의견 조율, 처리기한 준수 등 민원처리 전 과정을 관리하게 된다.

인제군은 담당급 공무원의 책임 관리로 민원 업무처리 과정의 신속성,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무자의 업무관심도 역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인제군 민원은 2020년 2,135건, 2021년 2,232건, 2022년 8월 8일 기준 1,659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인제군은 민원처리 담당제 운영을 통해 국민신문고 처리기간 준수율을 최근 3년 평균 92.8%에서 올해 95%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제군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제군수에게 바란다.” 민원 창구도 국민신문고로 통합하여 민원 접수에서 처리까지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

인제군 관계자는 “인제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 서비스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