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정혁신과제 관리체계 구축해 내실다진다 | 뉴스로
인천광역시

인천시, 시정혁신과제 관리체계 구축해 내실다진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인천시 시정혁신 준비단’에서 발굴해 제안한 36개 주요 혁신과제의 추진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관리체계를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민선8기 출범과 더불어 신속한 시정혁신 추진을 위해 지난 7월 시정 자문기구인 ‘인천시 시정혁신 준비단’을 구성했다. 그동안 매주 전체회의 및 분과별 회의를 개최하고, 인천e음 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와 공공기관 혁신방안 세미나 개최 등 시정 혁신과제 발굴을 위한 다양한 혁신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10월 12일 ‘인천시 시정혁신단 설치·운영 조례’가 공포 및 시행됨에 따라, 10월 24일 ‘인천시 시정혁신단’ 공식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시정혁신단장이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시정혁신준비단에서 발굴한 36개 주요과제를 전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36개 주요 혁신과제의 추진성과를 극대화하고자 시정혁신단과 혁신과제별 소관 실·국 간에 유기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해 관리·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혁신과제별 소관 실·국에서는 실·국장 책임 하에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매월 업무정책포털 시스템에 추진실적을 입력·관리하며, 시정혁신담당관실에서는 시스템을 수시로 점검하는 한편, 매분기별로 시정혁신단 전체 회의에서 소관 실·국장들이 추진상황을 보고토록 하고, 반기별로 시장 주재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해 과제 이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추진실적을 5급 이상 부서장에 대한 직무성과계약 및 평가와 연동해 관리해 부서 관리자들의 시정혁신 관심도를 높이고, 추진성과의 실효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혁신추진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유권홍 시정혁신관은 “시정혁신 준비단 위원들이 소관부서와 많은 시간 소통하면서 정성스럽게 발굴해 제안한 혁신과제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관계부서들과 유기적으로 관리·운영하겠다”며 “혁신과제 추진과정에서 외부 전문가와 일반 시민들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공개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