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국토교통부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 최종 선정 | 뉴스로
인천 동구

인천 동구, 국토교통부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 최종 선정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국토교통부 2023년 지자체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 사업비 5,800만 원을 확보했다고 13일 밝혔다.

인천 동구는 기술 혁신성, 사업의 파급효과 및 확산 가능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이번 공모에는 인천 동구를 비롯해 충청북도, 경기도 성남시 3곳이 선정됐으며, 인천에서는 동구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에 따라 인천 동구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인공지능(AI) 및 드론을 활용한 도로 파임(포트홀) 탐지체계 구축’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공지능 및 드론 활용 도로 파임(포트홀) 탐지체계 구축은 드론으로 인천 동구 관내 도로 표면 영상을 촬영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도로 파임, 맨홀 등을 분석한 위치분포도를 구축해 도로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 교통사고를 사전 예방할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인천 동구는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보조금 5,800만 원을 투입, 올해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해당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며, 다른 지자체와 민간분야에 해당 사업의 성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은 “이번 지자체 공간정보 우수사업 선정을 통해 인천 동구 행정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반영해 디지털 행정체계로 혁신할 계획”이라며 “완벽한 사업 성과를 통해 다른 지자체와 민간분야에 확산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