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싱크홀 대응매뉴얼 수립 주민안전 지킨다. | 뉴스로
인천연수구

인천 연수구, 싱크홀 대응매뉴얼 수립 주민안전 지킨다.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빈번해 지는 싱크홀, 포트홀 등 도로침하·함몰사고를 예방하고 상황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자체 매뉴얼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나섰다.

지반침하 현상에 대한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해 실시하던 도로일제조사를 매년 상·하반기 2회에서 분기별 4회로 확대하고 자체인력을 활용해 굴착 공사장 현장점검도 대폭 강화한다.

지역 내 지하시설물에 대한 육안검사와 지표투과레이더(GPR) 등의 공동정기조사뿐 아니라 지반침하 우려지역에 대한 위험도 평가와 안전관리 체크리스트 등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5년간 싱크홀 등 인천지역 지반침하·함몰 발생건수는 52건으로 발생원인을 보면 다짐·되메우기 불량이 21건으로 가장 많고 하수관 손상 17건, 상수관 손상 10건, 굴착공사 부실 5건 순이다.

이에따라 인천 연수구는 철저한 사전관리를 통해 싱크홀 현상 등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예방, 대비, 대응, 복구단계로 이어지는 지반침하 단계별 안전관리방안을 마련했다.

또 지반침하발생, 상황접수 및 전파, 초동대응, 원인조사, 긴급복구 등 지반침하 발생시 긴급조치 흐름도에 따라 유관기관 현장출동 요청에서 응급복구까지 대응 단계를 설정했다.

인천 연수구는 그동안 지하시설물(하수관, 상수관 등)에 대해 CCTV 등 매년 육안검사와 함께 5년마다 지표투과레이더(GPR) 검사를 시행하고 시설물 파손에 따른 동공발생을 사전에 확인해 도로침하를 사전에 예방해 왔다.

특히 자체조사 GPR장비(GSSI)를 별도로 구입해 도로침하·함몰 발생시 사고지역 주변 탐사를 통해 추가 동공을 찾아내는 등 2차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해 왔다.

도로침하 주요원인인 노후하수관로 정비를 위해서도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원도심 노후하수관로 70km에 대해 정밀조사용역을 실시해 정비가 필요한 노후하수관 전체보수 6천 636m, 부분보수 1천 522곳을 확인한 바 있다.

그 결과에 따라 사업비 32억 원을 들여 올해까지 옥련동 옥련사거리 일원 노후하수관로 정비공사 등 9건의 공사를 시행해 전체보수 2천 418m와 부분보수 1천187곳에 대해 정비를 마쳤다.

인천 연수구는 앞으로도 국비, 시비 등 사업비 40억 원을 확보해 미정비구간 전체보수 4천218m, 부분보수 335곳에 대해서도 연차별로 정비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 연수구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싱크홀, 포트홀 등 지반침하가 계속되면서 무엇보다 주민안전을 위한 체계적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며 “인천 연수구 차원의 사고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고 철저한 관리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면서 사고 발생시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