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건축허가 사전예고제 호응 높아 | 뉴스로
전남장성군

장성군, 건축허가 사전예고제 호응 높아

장성군(군수 유두석)이 ‘건축허가 사전예고제’를 시행해 군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건축허가 사전예고제는 각종 건축민원에 대한 결정 이전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를 거쳐 행정을 처리하는 제도다. 이 제도를 시행하면 건축허가 사항을 예고 받은 해당 지역민들이 건축으로 인한 생활 불편과 위험 ‧ 미관 저해 요인들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주민 의견을 모아 해당 읍 ‧ 면 사무소에 전달할 수도 있다.

이렇게 수렴된 주민들의 의견은 건축허가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보완 ‧ 방지대책 수립에 반영되고, 나아가서는 다양한 사전협의를 실시하는 데 근거가 되기도 한다.

다만, 군은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하더라도 무조건적인 반대나 현실적으로 시행이 어려운 비합리적인 의견에 대해서는 반영 ‧ 수렴 절차에서 배제하고 있다.

건축허가 사전예고제 시행으로 인해 군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도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이 장성군 안팎의 주된 목소리다. 군 관계자는 “건축허가 사전 예고제는 이해 당사자 또는 인근 주민과의 공개적인 의견 수렴과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사전에 찾아보고, 중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라며 “제도 시행 이후 주민 간의 갈등이 줄어드는 등 만족할 만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비합리적인 집단민원 또한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장성군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재래식 주택의 높은 토방을 오르내릴 때 불편과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 점에 착안, 경사로나 계단을 설치하는 ‘토방 낮추기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 매월 둘째 주 수요일마다 군청 민원실 내에서 ‘건축민원 상담실’을 운영해 전문 건축사들로부터 토지구매와 설계, 준공, 건축물 유지관리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앞으로도 군민의 행복과 만족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건축민원 처리와 다양한 건축행정 시책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