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휩쓴 코로나19 1년…굳건한 ‘청정 장흥’ | 뉴스로
전남장흥군

전국 휩쓴 코로나19 1년…굳건한 ‘청정 장흥’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1년 넘게 몸살을 앓고 있다. 전국에서 육지에 위치한 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곳은 장흥군뿐이다.

장흥군(군수 정종순)은 청정 장흥의 방역 비결이 ‘민·관 협력’에 있다고 전했다.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타 시·군 방문 자제, 마스크 착용, 소독제 사용 등 방역 수칙이 잘 준수되고 있음은 물론, 군의 선제적인 대응으로 외부·내부 방역이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다.

장흥군은 대학생 호루라기 방역단, 자치경찰 TF팀과 같은 선진적인 방역 대책과 함께 군민들의 자발적인 방역 수칙 준수가 코로나19로부터 청정 장흥을 사수하는데 매우 큰 버팀목이 되었다고 전했다.

군의 대대적인 코로나19 예방법 홍보와 군민들의 솔선수범하는 방역 자세가 합쳐져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낸 것이다.

군민들은 평소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및 발판소독매트 사용, 발열 체크, 식사 중 대화 금지,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읍·면 전광판 및 군 SNS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군 자체 시책 및 안전 대책을 꼼꼼히 확인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청정 장흥의 구성원으로서 “내가 확진자 1호가 되어선 안 된다”는 결의를 가지고 가족과 지역의 평안을 위해 열심히 방역 수칙을 준수해 왔다고 알려져 타 시·군 지자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장흥군은 설 명절을 앞두고 마스크 착용 및 의심 증상 검사(무료 검사) 협조, 설 연휴 기간 이동 및 고향 방문 자제 협조, 설 명절 외지인 및 타 지역 방문자 선별 진료소 검사 협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및 식사 중 대화 금지, 온라인 추모, 성묘 서비스 이용,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등과 같이 코로나19 대응 생활 수칙을 안내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전국 육지에서 유일한 코로나19 청정 지역을 이뤄 낸 것은 군민들의 방역 수칙 준수와 적극적인 협조 덕분이다”며 “코로나19는 조금만 방심해도 급속도로 확산될 수 있으니, 군민들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군 산하 직원들과 함께 코로나19 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