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차액 국비지원 건의 | 뉴스로
전라남도

전남도,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차액 국비지원 건의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올해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농가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기요금 인상차액 국비 지원과 전기요금 인상률 조정을 중앙부처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한전에서는 농사용을 비롯해 산업용과 일반용, 교육용 등의 전기요금을 kwh당 일률적으로 12.3원 인상했다.

용도별 전기요금 인상률은 산업용 16%, 교육용 13%, 일반용 12% 수준인 반면, 농업 생산, 유통시설에서 주로 사용하는 ‘농사용을’은 36%, 양, 배수 및 수문 조작에 사용하는 ‘농사용갑’은 74%로 상대적으로 인상률이 높다.

농사용 전기요금의 인상률이 산업용, 일반용 등의 약 4배에 달해, 전기 사용이 많은 농축산물의 생산비 단가 상승 및 농산물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전남도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농사용 전기요금의 인상 차액분에 대한 국비 지원을 농식품부에,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률을 농사용 외 전기요금의 평균인상률 수준으로 조정해줄 것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에 각각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농업인이 농자잿값 상승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농사용 전기료마저 높은 인상률을 보이면서 고통이 배가되고 있다”며 “앞으로 국회, 중앙부처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농가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