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초고령사회 대응시책 논의 | 뉴스로
전라남도

전남도, 초고령사회 대응시책 논의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13일 부산시 주최로 열린 제27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에서 도의 초고령사회 대응시책을 발표했다.

매년 한․일 두 나라 간 윤번제로 열리는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는 한국의 전남, 부산, 경남, 제주특별자치도, 4개 시․도와, 일본의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야마구치, 4개 현을 포함, 8개 시도현이 참가하고 있다.

올해 지사회의 주제는 ‘초고령사회 대응시책’이다. 각 시도현 지사들은 자기 지역에서 실시하는 관련 주요 사업을 발표했다. 또한 자유주제를 통해 각 지역의 국제행사와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전남이 전국 최초로 시작한 ‘고독사 지킴이단’과 ‘시니어 택배 운영 사업’ 등 초고령사회를 맞아 추진하는 주요 시책을 소개하고, ‘친선 한․일 시니어 합창 교류대회’ 개최를 제안해 참석한 시도현 지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날 회의에서 시도지사들은 초고령사회 시책과 지역 발전에 대한 정보 공유 및 협력 강화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공동성명문은 회의에서 제안된 초고령사회 대응 시도현 공동교류사업에 대해 앞으로 실무회의에서 구체적으로 협의해 추진하고, ‘2019 국제농업박람회’ 등 각 시도현에서 개최하는 국제행사를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1992년부터 27년간 개최해온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는 1993년 환경기술과 수산관계 교류를 시작으로 광역관광협의회 사업 등 총 7개 분야에서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1998년, 2006년, 2014년에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를 개최했다. 2019년 제28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는 일본 나가사키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