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싹쓸이’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싹쓸이’

전라북도는 농업의 1차·2차·3차산업이 융복합된 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2018년도 농촌융복합산업(6차)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개 분야(시군·인증)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자체의 6차산업 추진실적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써, 각 시도에서 추천된 33개소를 서면 및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중앙 본선에 오른 10개소를 전문가와 국민심사단이 참여한 가운데 발표심사를 통하여 최종순위를 선정하였다.

주요평가 내용은 1차산업(생산), 2차산업(제조·가공), 3차산업(체험·관광)을 복합적으로 추진하여 지역농산물 연계성, 지역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미래 신시장 개척과 함께 발전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완주군 로컬푸드’는 ‘10년부터 건강밥상 꾸러미 사업으로 로컬푸드 사업을 시작하여 로컬푸드직매장(12개소), 농가레스토랑(7개소), 공공 학교급식센터(관내 89개교, 12,000명), 농민가공센터 운영으로 농산물을 농민이 직접 가공·판매하여 부가가치가 지역농민에게 환원되는 지역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타 지자체와는 큰 차별성을 보였으며,

특히, 정책적으로 소외된 소농·고령농 중심의 기획생산, 마을공동체 회사와 두레농장을 육성 지역 생산력을 복원시키고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관계시장을 창출한 성과를 높게 평가 받았다.

‘김제 로컬랜드’는 수입산 포도의 홍수와 포도 품목 폐농정책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가생산 및 120농가 참여를 통한 법인 조직화로 30개국, 120품종의 시험재배를 통한 기술력 확보와 종묘보급부터 재배기술, 수매․가공․유통까지 운영하는 종합시스템운영을 구축하여 전국 유일무이한 ‘칠감 포도’부터 ‘로컬랜드 와인 12종’까지 직접 생산․유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또한, 농업계 고등학교, 농업대학교, 농가 등을 대상으로 연간 30회 이상의 농업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의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도의 핵심정책인 삼락농정을 적극 추진하면서 사람찾는 농촌을 육성하기 위하여 농촌체험 관광 활성화 등 농가소득 중대사업을 적극 지원한 성과라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진안군 마이산현미발효밥’이 최우수상을 수상한바 있으며, 금년도는 2개소가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전북도의 6차산업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6차산업을 통하여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농가소득 안정과 일자리 창출 등 사람찾는 농촌육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