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도내 특별지방행정기관 협의회 ‘처음 개최’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도내 특별지방행정기관 협의회 ‘처음 개최’

전북도(도지사 김관영)와 도내 특별지방행정기관이 참여한 행정협의회가 지난 16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처음 개최됐다.

이번 행정협의회에는 조봉업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19개 도내 특별지방행정기관장이 참석해 민선 8기 도정 운영방향에 대해 전북도 기획팀장으로부터 보고 받은 후 기관별 업무를 공유하고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전북도와 도내 특별지방행정기관은 행정협의체를 통해 기관간 협력의제를 발굴하고 협의체 운영을 정례화(분기별)하는 등 기관 간 공동 소통협력을 강화할 것에 합의했다.

이번에 참석한 특별지방행정기관장들은 기관별 사업소개와 함께 도정 현안과 기관별 현안에 대해 공동으로 협력키로 했으며, 행정협의회 운영에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히고 전북도와 기관 간 소통창구가 개설돼 정보 공유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데 대해 매우 만족해했다.

최천식 군산세관 세관장은 “군산항 특송장 설치를 전북도와 공동추진하면서 고용·운송·선사 및 하역사 일자리와 수익창출로 지역발전 효과를 도모해야 하며, 특송장 설치 이후 군산세관의 검역강화에 협조해줄 것”을 건의했다.

신동희 군산고용노동지청 지청장은 “현대조선소 재가동에 따른 인력공급이 필요하고 현재 전주 익산지청 협력으로는 인력공급에 한계가 있다”면서 “내년 천여 명의 추가인력 확보에 전북도와 각 특행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이주현 전북지방조달청 청장은 “전북도 회계과로 한정된 계약 협의 창구를 도내 벤처기업과 상용화되기 이전 기업제품 우선구매를 지원하고 있는 혁신조달장터 운영사업에 대해서는 도내 중소벤처기업이 수혜자인 만큼 기업유치지원실내 협의 창구를 추가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는 요청에 대해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관련부서 검토 후 개선 조치토록 할 것”을 약속했다.

이밖에도 정윤숙 전북지방환경청 기획과장은 “1회용 사용을 금지하는 법령이 11월 24일 시행됨에 따라 우선 1년간 유예기간을 갖고 권고해 나가는 만큼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지속가능한 환경보전에 동참해 줄 것”에 대해 협조를 구했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각 부처별로 도내 특별지방행정기관에서 근무하는 동안 전북도정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지역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도록 전라북도 주요 정책 현장 탐방, 대표관광지 소개 등도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