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진드기 물림 예방수칙 준수 당부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진드기 물림 예방수칙 준수 당부

최근 전북도내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 발생에 따라, 전북도 보건당국이 전북도민들에게 진드기 물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전북도내 80대 여성이 야외활동 이후 6월 5일 올해 처음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으로 알려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확진되었고 연이어 6월 6일에는 50대 여성이 추가 확진된 바 있으며, 강원 지역에서는 지난달 16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주로 4~10월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위장관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며, 주로 7월부터 10월까지 발생이 증가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5년 평균 연간 235명이 발생하였고, 41명이 사망하여 치명률이 17.4%에 이르는 감염병이다.

따라서 진드기가 활동하는 계절에 농작업, 산나물 채취, 제초작업, 캠핑, 산책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야외활동 시 긴팔·긴옷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며,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해 입고,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야외활동 후에는 옷을 반드시 세탁하고 바로 샤워를 하며 진드기에 잘 물리는 부위(귀 주변, 팔 아래, 무릎 뒤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진드기에 물리면 무리하게 진드기를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전북도 보건당국은 “SFTS는 치료제와 예방 백신이 없으며 치사율이 높은 감염병으로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에는 긴 소매, 긴 바지를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 위장관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진료 받을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