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필수 의료인력 확보·도민 의료복지 향상 나선다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필수 의료인력 확보·도민 의료복지 향상 나선다

전북도(도지사 김관영)가 도내 상급병원들과 손을 맞잡고 우수 의료인력을 육성·확보해 도민들의 의료복지 향상을 꾀하기 위한 시범사업에 들어간다.

전북도는 27일(화) 도청 회의실에서 조봉업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전북대학교병원장, 원광대학교병원장, 예수병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필수진료과 인재육성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소아청소년과와 흉부외과, 외과,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결핵과 등 6개 필수계 진료과목뿐 아니라 방사선종양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작업환경의학과, 예방의학과 등 6개 지원계 진료과목 전공의들을 육성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이 협약에 따라 전북도와 전북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 예수병원은 앞으로 12개 진료과목 전공의들에게 1인당 월 100만원의 육성수당을 지급하게 된다. 3년간 모두 11억 7천6백여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전북도와 3개 병원이 오는 ‘23년부터 ‘25년까지 이처럼 시범사업에 나선 것은 도내 청년 인재 유출 방지와 전북도민들의 타 지역 의료 이용에 따른 경제적·사회적 불편을 해소하는 등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뜻을 모으게 된 것이다.

전북 지역 출신 의대생은 졸업 후 전공의들이 수련병원으로 수도권을 선호함에 따라 그동안 전북도내 필수진료과 의사인력 부족이 심각한 수준인 실정이어서 각 병원들과 전북도 보건당국이 의료인력 확충에 고심해 온 사안이다. (‘22년 전북 충원률 : 소아청소년과 25%, 외과 57%, 핵의학과 50%, 산부인과·진단검사의학과·병리과 0%)

전북도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북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 예수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 필수진료과 전공의 육성수당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게 됨에 따라 지역의료 안전망을 확충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전북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3년 동안 필수진료과 인재육성 시범사업을 시행하며, 매년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지속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이번 협약은 도민들에게 양질의 필수의료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최초로 행정기관과 수련병원이 맺은 협약이어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조 부지사는 또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필수 의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도록 전북도-수련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 지역의료의 안전망 확충을 위한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도록 힘을 모으자”고 덧붙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