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동대응 나서 | 뉴스로
울산 동구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동대응 나서

울산 동구가 군산, 목포, 영암, 진해, 통영, 거제, 고성 등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전국 8개 자치단체와 함께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동구는 지난 27일 오후 2시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목포, 영암 등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 관계 공무원 및 해당 지역 전통시장 대표 등 20여명을 초청해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한 8개 고용위기지역 관계자 회의’를 갖고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회의 참가자들은 전국 8개 고용위기지역 자치단체장과 전통시장 상인 대표의 명의로 된 대 정부 건의문을 통해 △ 고용위기지역에 한해 한시적 카드 결제 수수료 면제 △ 전통시장의 경쟁력 제고와 상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비 전액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날 관계자 회의는 전국의 고용위기지역과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대응하고자 울산 동구가 주관하여 각 지자체 관계자와 전통시장 상인을 동구에 초청해 열린 것이다.

한편, 8개 고용위기지역 전체의 경우 조선업 관련 사업장 18.8% 감소, 근로자 43.9% 감소(2015년 6월말 대비 올해 6월말 현재)로 고용위기지역 전체 전통시장 44개 4,614여개 점포를 비롯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액이 가파르게 감소하며 휴・폐업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부산항 개발과 아파트 신축의 혜택을 보고 있는 창원 진해구를 제외한 나머지 7개 고용위기지역은 급격한 인구감소로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나, 기초자치단체의 여력으로는 한계가 있어 어려움이 많다. 이번에 전국 8개 고용위기지역이 함께 나섬으로서, 보다 효과적으로 지역의 어려움을 알리고 정부차원의 지원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