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 하반기 착공 | 뉴스로
강원정선군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 하반기 착공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 인구수의 증가와 함께 치매 어르신들이 늘어나고 있어 치매 어르신들의 전문적인 보호 서비스를 전담하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을 건립한다.

군은 지난 2017년부터 치매 국가책임제로 1:1 맞춤형 상담 및 사례관리부터 상담까지 돌봄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지만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관내에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으로 치매 어르신들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개설을 추진하게 되었다.

군에서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 건립을 위해 공공건축심의위원회 및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오는 8월 말까지 주민설명회를 비롯한 모든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착공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군은 치매 국가책임제 정책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총 75억 원을 투입해 정선읍 신월리 896-4 외 5필지 일원에 연면적 1,882㎡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에는 치매전담실을 비롯한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린넨실, 면회실, 간호사실, 요양보호사실 등에 57명의 치매 어르신들이 생활할 수 있는 시설로 조성된다.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 조성이 완료되면 치매 전문 간호사 및 요양보호사, 프로그램 관리자 등을 현장에 배치해 운동요법, 현실인식훈련, 가족교육, 인지자극활동, 음악활동을 등 다양한 치매프로그램 운영으로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원 건립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의 체계적인 관리와 가족들의 요양부담을 덜어 주는 것은 물론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치매극복 및 치매안심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