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농촌일손 돕기 추진한다 | 뉴스로
전북정읍시

정읍시, 농촌일손 돕기 추진한다

정읍시(시장 이학수)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일손 돕기에 나섰다.

정읍시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심화하고 있는 데다 단기간에 집중적인 노동력이 필요한 농업의 특성상 영농철이면 일손이 크게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농촌일손 돕기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읍시는 이달부터 내달까지를 집중 추진한다. 부서별 1회 이상 참여 등 시 산하 전 직원이 일손 돕기에 나서는 한편 기관과 단체, 시민의 참여도 적극 독려하고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참여 방법 알리기에도 나서고 있다. 시에 따르면 참여하고 싶은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와 시청 농업정책과에 희망 일자와 장소, 참여 인원 등을 밝히면 농가를 연결해준다.

정읍시는 홀로 살거나 장애가 있는 등의 취약 농가와 과수와 채소 등 수작업 인력이 많이 필요한 농가, 기상재해 피해 농가 등을 우선 지원한다. 벼 못자리와 과실 솎기, 마늘과 양파 등의 묘 옮겨심기 등의 농작업 위주로 지원하고 있다.

관련해 이학수 시장도 18일 기획예산실 직원 20명과 함께 과교동 딸기농가인 김기성 씨의 농장(2,365㎡)에서 수확과 가지치기를 돕고, 농가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일손 부족 등 농가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등 농업․농촌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이 고민하고 방법을 찾겠다”면서 공직자의 일손 돕기가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