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위한 악성민원 대응 모의훈련 추진 | 뉴스로
전북정읍시

정읍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위한 악성민원 대응 모의훈련 추진

정읍시(시장 이학수)는 지난 5월 4일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정읍경찰서, 보안경비업체와 합동으로 비상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인 응대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 속에서 민원담당 공무원과 민원실 방문고객인 민원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특히, 민원실 공무원에 대한 폭언‧폭행을 행사하고 공무집행을 방해하는 악성민원인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비해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고 비상벨, CCTV, 녹음전화 운영상태를 점검하고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른 신속한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최근 다른 지자체에서는 민원응대에 불만을 품은 민원인이 민원실에 방화를 저지르거나, 흉기로 공무원 및 민원인들을 위협하여 상처를 입힌 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상황이 일어나기도 하는 등 민원인은 물론 민원응대공무원들까지 위협받는 상황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읍시는 다양한 악성민원 발생 상황에서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처리 과정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전문가 심리상담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폭언, 폭행 등 특이민원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악성민원인으로부터 시민과 공무원을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에게 안전한 근무환경을 만드는 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