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미래 모빌리티(UAM) 시대’ 연다! | 뉴스로
제주자치도

제주도 ‘미래 모빌리티(UAM) 시대’ 연다!

제주에서부터 ‘미래 모빌리티(UAM) 시대’가 열린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와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텔레콤으로 구성된 ‘제주형 도심항공교통(J-UAM)’ 드림팀이 14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2025년 국내 최초 UAM 상용화를 향한 첫발을 내디뎠다.

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제주 미래모빌리티의 핵심이 되는 제주형 UAM 서비스 모델을 구현한다.

오는 2025년부터 제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제주 해안가와 주요 관광지, 마라도, 가파도, 우도 등 부속섬을 잇는 시범운행 서비스를 시작하고,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다양한 교통수단과 연계할 수 있는 도심항공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미래형 모빌리티 생태계 기반 조성에 앞장선다.

사업 초기엔 에어택시를 이용해 성산일출봉과 우도, 송악산-가파도-마라도를 관광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안가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실증을 진행한 뒤 중장기적으로 한라산 백록담까지 관광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제주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이와 함께 접근이 어려운 도서산간지역의 물류배송 서비스와 응급환자 긴급 운송까지 다양한 공공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들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민간기업의 강점을 융합하는 초협력적 사업모델 구현으로 국내 최초 성공사례를 만드는 데 힘을 모은다.

스마트허브를 중심으로 다양한 스마트 모빌리티와 친환경 기반의 자율주행 서비스와 연계해 도민과 관광객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하고, 미래산업과 연계한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며 고부가가치의 신성장동력을 갖춰 지역경제 발전 정책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정부의 UAM 시범 운용지역 및 사업자 선정 공동 추진, UAM 관광·공공·여객·화물 등 운송 시범사업, 도민과 도내 기업과의 상생방안 마련, 인재양성 및 UAM 생태계 조성 등에 긴밀한 상호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제주도는 UAM 운용 부지 및 인프라 제공, 인허가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 환경 조성, 지역사회 수용성 확보, 지상 및 하늘 모빌리티 연계 등 제반사항을 지원한다.

컨소시엄 사업자들은 UAM 시범사업에 필요한 제반 서비스와 인프라 사업 추진, 제주형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한국공항공사는 UAM 상용화에 필수적인 수직 이착륙장(Vertiport)을 구축하고, 항행안전관리시설 인프라 등을 활용해 UAM 교통관리시스템을 제공한다.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개발과 제조·판매·운영·유지보수(MRO,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와 항행·관제 솔루션 개발 등을 맡는다.

SK텔레콤은 미국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간 협력체계 기반 UAM 서비스 제공과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운영, UAM용 통신 시스템 등을 담당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도정은 청정 제주에 가장 최적화된 UAM을 미래 친환경 신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것”이라며 “제주도는 UAM 전담팀뿐 아니라 관계 실국간 전담팀(TF)도 별도 구성해 관광, 응급, 교통, 물류 등 제주 전반에 걸쳐 UAM 혁명을 일으키겠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UAM은 도로 확장이나 케이블 시설 없이 환경파괴를 최소화해 관광, 물류, 교통수단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며 “제주 전역이 15분 생활권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물론, 미래에는 육지부까지 연결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최고라 할 수 있는 K-UAM 드림팀인 한국공항공사 컨소시엄과 제주와의 협력은 J-UAM 드림팀이 될 것”이라며 “J-UAM 드림팀이 2025년 제주 UAM 상용화 목표를 달성해 국내 최초, 나아가 세계 선두권에 설 수 있도록 여러분의 파트너로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