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메가 FTA 대응 수산업 피해 최소화 총력 | 뉴스로
제주자치도

제주도,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메가 FTA 대응 수산업 피해 최소화 총력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는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와 정부의 포괄‧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이하, CPTPP) 가입 결정에 대응해 제주 수산업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한다.

CPTPP은 일본,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국이 결성한 초대형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정부는 올해 4월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통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2.7%, 교역액의 14.9%를 차지하는 거대경제공동체인 CPTPP 가입을 공식화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 관계각료 회의에서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정하고, 올해 7월 22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서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함에 따라 제주 수산업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도는 22일 오후 1시 30분 농어업인회관에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대응을 위한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김석종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 등 위원 20명이 참석했다.

앞서 제주도는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각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의 첫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는 1차 회의에서 나온 제안에 따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대응을 위원회 기능에 추가하고 역할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특별대책위원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와 CPTPP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국비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산업의 발전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위원회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는 9월 2023년도 예산편성에 따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수산업 관계자들의 의견을 잘 청취해 2023년 예산 편성 시 적극적으로 반영해 달라”고 주문했다.

회의에 앞서 오영훈 지사는 수산업 특별대책위원회 위원들과 간담회를 가지며 수산업 수출판로 및 품목 확대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간담회에서는 수산물 수출품목 확대, 미국, 베트남 등 신규 시장 개척, 수산업 관련 예산 확보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이날 2차 회의에서는 오염수 방류 결정과 CPTPP 가입 시 제주지역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수산업 당면 현안에 대한 제안과 자문 등 향후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