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북악산 54년 만에 전면 개방 | 뉴스로
서울종로구

종로구, 북악산 54년 만에 전면 개방

1968년 북한군의 청와대 기습시도 사건인 ‘김신조 사건’으로 시민들에게 제한적으로 공개돼 온 북악산이 54년 만인 2022년 4월 6일 마침내 전 지역 개방된다.

‘북악산 전면 개방’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걸었던 사업이다. 이에 종로구에서는 그간 대통령 경호처, 문화재청, 수도방위사령부 등과 손잡고 북악산이 품고 있는 풍부한 역사문화자원을 더욱 많은 시민들에게 알리는 데 집중해왔다.

이번 북악산 남측 면까지 더해 모든 지역이 시민 품으로 온전히 돌아가게 됨에 따라, 종로구민은 물론 서울시민을 위한 도심녹지 공간 또한 눈에 띄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북악산 개방 면적은 여의도공원 4.7배에 해당하는 110만㎡이며, 이 지역 내 탐방로 길이만 해도 무려 4.8㎞에 달한다.

앞서 종로구는 1단계 개방 시에도 기존 군 순찰로를 자연친화적이면서도 남녀노소 걷기 편한 길로 탈바꿈시킨 바 있다. 이번 2차 개방을 위해 목재데크와 야자매트를 병행 설치한 데 이어 인근 자연석을 활용한 돌계단 정비까지 완료했다.

이 밖에도 관계부처와 뜻을 모아 북악산 남측 탐방로와 성곽을 연결하는 청운대쉼터, 숙정문과 삼청공원에 각각 출입문을 신설하고 시민 편의를 높일 3대 거점쉼터(촛대바위쉼터, 청운대 전망대, 계곡쉼터) 및 삼청 탐방안내소와 화장실을 조성하였다. 만세동방 주변 자연석 정비를 토대로 법흥사 터 보존을 위해 우회길을 조성한 세심한 배려 역시 돋보인다.

아울러 탐방객 안전과 산림자원 보존을 위한 산불예방체계를 구축하고 이 일대가 지닌 중요성을 감안해 AI 기반의 최첨단 시스템을 도입, 경계력 보강에 있어서도 만반의 태세를 갖추었다.

한편 북악산 개방으로 산악인의 오랜 바람이던 백두대간 추가령에서 남쪽으로 한강, 임진강에 이르는 산줄기 ‘한북정맥’이 오롯이 이어지게 된 부분도 주목할 만하다.

서대문구 안산에서 출발해 인왕산~북악산~북한산으로 이어지는 구간의 주파가 중단 없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로써 부암동과 삼청동을 잇는 상권이 연결돼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되었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종로구는 기대하고 있다.

종로구 관계자는 “2020년 북측면 개방 이후 무려 30만 명의 시민들이 북악산을 다녀갔다. 이번 전면 개방으로 북악산 탐방 코스가 역사문화도시 종로의 정수를 담은 주요 관광상품으로 발전하길 고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이 일대 수려한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도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를 널리 알리고 시민 이해를 도울 ‘한양도성 스탬프투어’ 재개, ‘북악산 둘레길 탐방 프로그램’과 ‘걷기대회’ 운영 등을 계획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