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추석 대비 긴급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 열어 | 뉴스로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 추석 대비 긴급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 열어

중소벤처기업부(차관 최수규, 이하 중기부)는 27일(수) 오후 1시에 추석을 앞둔 중소기업의 자금난 완화와 매출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2017 중소기업 추석자금 수요조사 결과(8.25~9.8(2주간), 1,147개 중소기업 조사 )에 따르면 중소기업 46%는 자금사정이 곤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는 지난 12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석 민생대책을 발표한 바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도 27일 금융지원위원회에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을 위한 추석 특별자금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금융지원기관장들은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추석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공급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날 발표된 추석대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금 공급계획에 따르면 한국은행, 일반은행 및 국책은행은 추석 특별자금 24.3조원, 중소벤처기업부는 정책자금 1.1조원, 신·기보·지역신보는 9.6조원의 보증을 공급하고, 매출채권보험 1.9조원 인수까지 합하여 총 36.9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중 중소기업(소상공인 포함)에 대해서는 32.2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일반은행·국책은행(산은, 기은, 수출은 4.5조원, 일반은행 19.6조원 )을 통해 24.1조원을 공급하며 금리우대(최고 1.5%)를 통해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정책금융을 통해서는 8.3조원을 공급하며 중진공 정책자금 0.7조원과 7.6조원의 신용보증 공급으로 구성된다.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추가로 2.4조원의 전용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0.4조원*과 지역신용보증재단 2.0조원의 신용보증 공급으로 구성된다.

한편 거래처 외상매출채권을 보험으로 인수함으로써 외상판매에 따른 위험을 보완하기 위한 매출채권보험 인수규모를 추석기간 중 1.9조원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17년 발행규모를 확대하고(8천억→1조원), 개인구매 한도를 한시적(9.1~10.31)으로 확대(월 30만원 → 50만원)하는 한편, 전통시장 한가위 그랜드 세일(9.15~추석전후)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금융지원위원회를 통해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추석명절 전후(9∼10월)에는 중소기업의 자금난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계획된 36.9조원의 중소기업 특별 추석자금이 적기에 지원 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서 금융지원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실시하는 등 소상공인과 서민들의 어려움을 함께하는 현장 행정을 적극 실천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