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빅데이터 활용해 정주여건 개선 | 뉴스로
충북증평군

증평군, 빅데이터 활용해 정주여건 개선

증평군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주여건 개선에 나섰다.

군은 올 한해 상수도 및 지하수 검침데이터 7만5522건에 대한 사용량 추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빈집추정가구 581가구를 찾았다고 20일 밝혔다.

빈집으로 방치된 노후·불량 주택은 붕괴, 화재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높고, 도시 미관 저해, 범죄 등 사회적 문제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번 빅데이터 분석결과의 활용 가치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증평군은 이번 분석결과를 빈집정비사업 및 귀농귀촌인 유치, 건축물대장 정비 등에 활용해 정주여건을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우선 빈집정비사업 시행을 위한 기반정보로 활용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빈집 정비 사업은 개소 당 250만원의 철거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군은 올 한 해 총 10개소의 빈집을 철거했다.

여기에 더해 내년도 1월까지 이번에 조사된 빈집추정 581가구에 대한 현장 전수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내년도 사업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번 데이터는 귀농귀촌인 유치에도 활용된다.

증평군은 현장 전수 조사 결과를 통해 확정된 빈집에 대한 정보를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에 등록해 귀농귀촌을 원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증평군 관계자는 “향후에도 군민 생활개선과 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