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해양도시 포항, 경북대와 환동해 블루카본센터 설립 논의 | 뉴스로
경북포항시

지속가능한 해양도시 포항, 경북대와 환동해 블루카본센터 설립 논의

포항시(시장 이강덕)은 23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포항시를 방문한 홍원화 경북대총장과 환동해 블루카본센터 구축, 경북대 동해캠퍼스 설립기반 마련 등을 위한 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에는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본부장, 박춘욱 경북대캠퍼스탄소중립추진단장 등이 함께 했으며, 지구온난화로 인해 최근 이상기후가 증가하면서 국제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들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에 발맞춰 경북도·포항시, 경북대도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을 위해서 환동해블루카본센터 설립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이를 함께 적극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경북대는 환동해블루카본센터 예정 부지에 경북대 동해안캠퍼스가 함께 들어서면 해양신사업 분야인 블루카본, 수중글라이더 등의 기존 연구사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통해 더욱 구체화되고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해는 서·남해와 달리 심해로 접근이 용이해 탄소 격리율이 높은 해조류 블루카본 연구 등의 최적지로, 환동해블루카본센터 설립 시 동해안권 블루카본 관련 연구·교육·정책을 아우르는 허브기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저감 등 환경보호뿐 아니라 청년 인구가 많이 유입되기를 기대한다” 라며, “앞으로도 해양신산업 발굴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말했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은 “해양 청년인재 양성 및 동해안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 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