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집중호우 대비 하수맨홀 일제점검 | 뉴스로
경남진주시

진주시, 집중호우 대비 하수맨홀 일제점검

진주시(시장 조규일)는 상습침수 지역과 보도 등의 하수맨홀에 대해 8월 17일부터 긴급 일제 점검을 실시하여 보수·보강과 맨홀 추락 방지장치 설치 등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이번 긴급 점검을 통해 하수맨홀 틀 주변 파손, 소음 및 높이차 발생 여부, 잠금장치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수압으로 뚜껑이 열려 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맨홀에 대해서는 추락방지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현재 관내 총 3만1953개소의 맨홀 중 약 30%에 해당하는 9580개소를 점검했다. 그 결과 214개소에 대해서는 추락방지장치가 있는 맨홀뚜껑으로 교체하고, 맨홀 주변 땅 꺼짐 구간이 발견된 5개소에 대해서는 복구작업을 완료했다.

또한 추락방지장치 설치대상으로 확인된 맨홀 중 남강과 연접한 도심 주거지역 등 시민들의 접근이 잦은 450개소의 맨홀을 대상으로 추락방지장치를 우선 설치하고, 재난관리기금과 하수도 예산 등 총 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연말까지 총 1500여 개의 맨홀에 추락방지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상습침수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들의 접근이 많은 장소의 맨홀에 추락방지장치를 우선 설치할 계획”이라며 “최근 중부지방의 집중호우 피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갈수록 예측이 힘든 강우형태에 철저한 사전대비 및 조치를 시행하여 시민들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