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한파 녹이는 따뜻한 버스승강장 읍·면 확대 추진 | 뉴스로
경남진주시

진주시, 한파 녹이는 따뜻한 버스승강장 읍·면 확대 추진

진주시(시장 조규일)는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기 전 겨울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추위 가림막 및 발열의자를 확대 설치한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시민 이용이 많은 곳과 바람을 피하기 어려운 곳 등 취약지를 대상으로 20개소의 한파대비 버스 승강장을 설치하여 시범운영한 결과 어르신들과 학생 등 시내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승객들의 호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올해는 지난해 운영했던 20개소 외에, 도 재난관리기금, 특별교부세 등을 추가로 예산 확보하여 신규로 18개소를 추가해 관내 총 38개소에 한파대비 따뜻한 버스승강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읍·면지역에 위치한 버스승강장에도 한파가림막을 설치하여 버스를 타기 위해 오랫동안 대기하는 농촌지역의 어르신들이 겨울 추위를 잠시나마 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추위가림막은 커튼식 출입문 형태로서 투명비닐을 통해 외부 시야확보가 용이해 손쉽게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발열의자는 기온이 낮아지면 자동으로 가동되어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에게 따뜻함을 제공한다.

진주시 관계자는 “내년 3월까지 한파대비 따뜻한 버스승강장을 운영할 계획이다”며,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향후 버스 승강장 편의시설을 계속 확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