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교육분야 정주여건 개선 노력 빛났다 | 뉴스로
충북진천군

진천군, 교육분야 정주여건 개선 노력 빛났다

충청북도 내 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학생 1인당 교육경비(약 51만원)를 지원하며 교육분야 정주여건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진천군의 투자 성과가 학령인구 증가 및 교육서비스업 활성화 효과 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진천군의 초․중등 학령(만6세~17세) 인구는 9,483명을 기록하며 최근 3년간 1,211명이 증가(14.64%)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충청북도 전체 초․중등 학령인구는 14,160명이 감소(-7.36%)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내 11개 시․군 중 유일하게 진천군만 증가세를 보였다.

진천군의 인구가 지난 3년간 10,733명이 늘며 증가율 15.68%로 급격한 인구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같은 기간 전국의 초․중등 학령인구의 감소폭이 –6.96%에 달하는 등 저출산에 따른 사회적 감소요인을 감안했을 때 이 같은 군의 학령인구 증가폭은 상당하다는 평가다.

진천군의 전체인구 대비 초중등 학령인구 비율도 11.98%를 나타내며 11개 시․군 중 청주시(12.31%) 다음으로 올라서는 등 교육 분야 투자확대를 통한 교육 정주여건 개선이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진천군은 송기섭 군수 취임 이후 젊은 층 인구의 유입을 위해 교육문화 정주여건 개선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학생 1인당 교육경비 지원액을 51만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서전고등학교 기숙사 건립비, 지역명문고 육성, 농촌방과후 학교, 초등돌봄교실 지원사업 등 교육분야에 연평균 53억원 이상의 예산을 과감히 투입해 주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환경을 조성한 결과 전체 인구대비 초․중등 학령인구 비율은 청주시에 불과 0.33%p 차이로 근접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진천군은 자녀교육 문제 때문에 관내 전입을 주저하거나, 관내 주민이 학령기에 맞춰 대도시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뚜렷했지만 교육환경의 지속적인 개선 노력으로 이 같은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있는 것으로 군 관계자는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천군의 초․중등 학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교육 관련 종사자수, 매출액 등 교육서비스업 분야의 눈에 띄는 성장세도 뒤따르고 있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말 기준 사업체기초통계조사 자료에 따르면 1년 전(2016년 말 기준) 대비 교육서비스업 분야 종사자수는 49.5%가 증가한 2,643명, 매출액은 95.3%가 증가한 3,030억원으로 각각 나타나 학령인구 증가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군은 올해 교육경비를 군세입 기준 기존 5%에서 7% 비율로 확대해 약 55억원을 지원하며, 중․고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유치원 아동 입학준비금 지원, 각급 학교 다목적교실 신축지원 등을 신규사업으로 도입해 추진하는 등 교육분야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군에서 추진 중인 국제문화교육특구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며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온 외국어 교육, ICT융합교육 등의 차별화된 특화교육 기능을 더욱 강화시킬 예정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교육환경은 젊은 층의 유입인구가 지역의 정주여건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다”라며 “학령인구의 증가를 지속할 수 있도록 명품 교육환경 조성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