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면단위 확대 추진 | 뉴스로
경남창녕군

창녕군,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면단위 확대 추진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도로 및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을 면단위로 확대 추진하고 조사 및 탐사를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은 서울 아현동(1994년) 및 대구지하철(1995년) 사고를 계기로 시작됐으며 지하에 매설된 상․하수도, 전기, 가스, 통신 등 위치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자지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올해 창녕군은 면단위 중 상·하수관로가 밀집해 있는 영산면과 부곡면에 총 35억 원을 투입해 도로 및 상수도, 하수도 총 313.48㎞에 대해 2026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에는 총 26억 원을 투입해 창녕읍에 설치된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을 완료했으며 2021년에는 총 15억 원을 투입해 남지읍 시가지 일원에 2023년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정우 창녕군수는 “영산면과 부곡면을 시작으로 추후 면 지역에 대한 사업을 계속 확대해 군 전 지역에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이 완료되면 도로 및 상·하수도 지하시설물의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각종 지하시설물에 대한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안전사고 예방으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중복투자 방지를 통한 경비절감과 공간정보의 공동 활용 및 공공정책의 기본 인프라로 활용할 수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