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긴급자금 1,700억원 지원 등 비상경제대책 추진 가속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긴급자금 1,700억원 지원 등 비상경제대책 추진 가속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최근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가 침체 국면에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기업을 살리고 시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창원형 비상 경제대책을 마련 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기업지원 노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먼저, 중소기업에 1,7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운다. 기존 중소기업육성자금과는 별도로 조성된 긴급자금은 이차보전율을 2.0%에서 3.5% 수준까지 확대하고, 지원금액도 경영안정자금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시설자금은 5억원에서 10억원로 폭을 넓혔다. 또한 제조업 중심으로 한정되었던 지원대상을 비 제조업종까지 추가해 1억원 이내 지원할 수 있도록 촘촘하게 보완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에 대한 대환과 기 자금사용자의 한도 내 추가 지원도 가능토록 하는 등 지원 대책을 개편하였다.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는 기업이 경제활동을 멈추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으로, 기업의 수요가 2배 이상 늘어나고 있는 맞춤형 지원사업도 사업비 8억 5천만원을 투입해 기존 150개사에서 500개사로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전문가가 기업 현장을 방문해 기술개발에서부터 제품생산에 이르는 애로사항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분야별 컨설팅과 애로기술 해소 및 사업화 연계지원을 통해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전담 창구인 ‘창원기업지원단(bizsos.cwip.or.kr)’ 홈페이지 통해 신속하게 지원하고 있다.

시는 기업의 기술개발과 제품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성능인증 획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내 4개 혁신기관의 각종 시험·인증을 위한 수수료에 대해서도 50% 감면을 추진한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부담을 완화하고 시장 진출을 적극 돕기 위한 일환으로 관계 기관과 협의를 통해 5월 중 조속히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출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한 비대면 비즈니스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도 새롭게 준비한다. 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바이어 발굴을 위한 온라인 홍보물 제작과 홈페이지 운영, 전자상거래 입점 및 홈쇼핑 방영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마케팅을 신속하게 지원해 대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류효종 스마트산업혁신국장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와 산업의 중심인 기업이 위기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 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하며, “재정적 지원 뿐만 아니라 현장의 모든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해소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