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미세먼지 억제제로 ‘흙 운동장’ 먼지 잡는다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미세먼지 억제제로 ‘흙 운동장’ 먼지 잡는다

경상남도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도내 최초로 학생들과 체육동호인들이 시간을 많이 보내는 체육환경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흙 운동장의 먼지 발생관리에 나선다고 3월19일 밝혔다.

창원시는 3월16 ~17일 도내 최초로 의창구 용남초, 반송중, 반송여중, 용지운동장 등 4개소에 대해 5000만원의 예산으로 미세먼지 억제제를  시범살포했다.

학교와 동 주민운동장의 흙 운동장은 마사토로 조성돼 있으며, 마사토는 화강암이 풍화돼 만들어진 토양으로 배수성이 좋아 흙 운동장 표토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오래 지나면 마모가 심해지면서 먼지를 발생시켜 호흡기 질환을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창원시는 먼지억제제로 사용된 염화마그네슘을 토양에 살포하면 공기중 수분을 흡수, 비중을 크게하여 약40% 정도 먼지 발생을 줄이고, 1회 살포 시 약12개월 정도 먼지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학교 운동장에 먼지억제제를 뿌리면 학생들의 야외활동시 먼지 발생을 줄여 학생들이 마음놓고 활동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주변지역 주민들이 학교 운동장 먼지 때문에 겪는 불편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창원시 이춘수 환경정책과장은 “이번 먼지억제제 시범살포 지역은 주택 및 흙운동장이 밀집되어 있고, 대기오염 측정소의 서쪽방향에 위치한 흙운동장에 시범살포함으로써 살포 전·후 효과분석이 용이한 위치를 선정했으며,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