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빅데이터 위원회 개최..공공데이터리움 구축 사업 중간보고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빅데이터 위원회 개최..공공데이터리움 구축 사업 중간보고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13일 오후 시청 제2별관 회의실에서 ‘창원 공공데이터리움 구축’ 사업에 대한 보고 및 자문을 위해 ‘창원시 빅데이터 위원회’를 개최했다.

창원시 빅데이터 위원회는 빅데이터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대학교수, 국책연구기관, 공공기관 등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됐으며, 창원시 빅데이터 활용 정책 및 사업계획에 대한 자문과 심의를 하고 있다.

‘창원 공공데이터리움 구축’ 사업은 現 중앙정부의 디지털뉴딜 정책의 핵심사항인 데이터의 수집·개방·활용을 위하여 창원형 데이터 댐을 구축, 전사적인 데이터 관리 체계를 갖춤으로써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준비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사업이다.

공공데이터 + 공간(-rium) : 공공데이터와 관련된 모든 것이 있는 공간 (예 : 아쿠아리움)

사업내용은 市 전 부서 데이터 현황 조사 및 발굴, 내·외부 활용도 높은 데이터 연계, 데이터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통합저장소 구축, 통합저장소를 활용한 데이터 서비스 개발 등 이다.

빅데이터 위원들은 데이터 관리 체계의 자동화 및 지속 가능성, 통합저장소의 안정성, 확장성 및 보안성, 개발 중인 데이터 서비스의 활용성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창원시 빅데이터 위원장인 허덕행 창원문성대학교 교수는 “4차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축적하고 이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다.”며 “오늘 논의된 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안병오 기획예산실장은 “이번 사업이 데이터 기반의 행정 고도화, 인재양성,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