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1일 수소차 2천대 충전 가능 수소 만든다!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1일 수소차 2천대 충전 가능 수소 만든다!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3일 오전,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창원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운영’ 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지난 2020년 4월 산업부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공모 사업에 선정돼 한국가스공사가 구축하는 1일 10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하는 거점형 수소생산기지를 창원국가산업단지 확장 구역에 유치했다.

전국에 유통되는 수소 가스는 울산, 여수 등에서 대규모 석유·화학이나 철강 등을 만드는 과정에 부수적으로 나오는 수소로, 나프타 분해과정 중 생산되는 부생수소 형태로 대부분 공급되고 있다.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은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석유화학단지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지역의 공급 비용 절감과 생산 기반을 배치를 위해 추진됐다.

한국가스공사는 창원시의 수소 산업 육성, 수소 특화 단지 조성, 수소 모빌리티 보급 증가 등으로 창원 지역에 수소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여 당초 5톤 규모의 수소 생산 시설에서 10톤 규모로 설비를 증설하고 있다. 이는 같은 해 선정된 광주(4톤/일)의 2.5배 규모로 창원을 비롯한 경남지역의 수소 보급 기지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원 거점형 수소생산기지는 올해 3월 본격적인 착공 후 내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시는 2023년 상반기에는 소규모 수소생산기지(1톤/일), 수소 액화 플랜트(5톤/일) 그리고 거점형 수소생산기지(10톤/일)을 통해 총 하루 16톤의 수소 생산이 가능한 수소 에너지 자립 도시로서 안정적이고 저렴한 수소 공급을 통해 명실상부 수소 사회를 선도하는 수소 도시로서의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한국가스공사의 거점형수소생산기지는 창원시의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창원국가산업단지 확장 구역을 수소 특화 단지로 조성하여 수소 전문 기업의 집적화와 육성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며 “창원시가 한국가스공사와 협업으로 새로운 수소 산업 분야를 개척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를 통해 수소 산업 특별시 창원이 더욱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