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마산해양신도시 개발방향 구체화 작업 들어간다!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특례시, 마산해양신도시 개발방향 구체화 작업 들어간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지연으로 인한 문제점 해소, 관광·문화·예술 융복합 24시간 활력넘치는 도시공간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틀을 마련하고, 개발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산해양신도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도시개발사업(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과 건축개발(민간복합개발) 추진사항

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 도시기반 구성하는 부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건축공사가 이뤄지기 전단계까지의 사업이며, 현재 공정률은 85%이다. 부지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상부에 건축개발(민간복합개발)이 이뤄진다.

창원시는 2015년부터 시작된 3차례의 건축개발(민간복합개발) 민간사업자 공모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개발에 있어 난개발을 막고, 세계적 랜드마크 조성 등 관광·문화·예술 복합 도시공간 창출을 위해 68%(439천㎡)는 공공개발(시민휴식 및 힐링공간으로 창출하여 시민에게 환원), 32%(297천㎡)는 민간사업자 유치(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입)를 골자로 하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방향(2020.10.)』을 수립하고, 건축개발 민간사업자 공모에 재차 나섰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5차례의 공모 끝에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실시협상 중 대외적인 악재로 인해 협상은 잠정 보류된 상태로 도시개발사업(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이 2024년 12월 준공 지연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Two-Track 사업추진
1. 사업지연 문제점 해소 및 관광·문화·예술 복합 도시공간 창출 추진
2. 각종의혹 등 사업전반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및 검증 추진

이에 따라, 창원시는 사업지연시 발생되는 문제(건설이자 등 사업비 증가)를 방지하고, 관광·문화·예술이 융복합된 도시공간 창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Two-Track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사업지연 리스크는 도시개발법에 따른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 인가’를 2023년 하반기까지 완료하여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하고, 2024년 12월까지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 부지조성 공사를 마무리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해소한다.

토지이용계획은 마산해양신도시 개발방향(2020.10.)을 바탕으로 민선8기 공약인 세계적 랜드마크 조성, 관광·문화·예술이 융복합된 도시공간 창출을 실현할 수 있는 개발방향으로 조정·구체화하고, 향후 건축개발(민간복합개발시행자 공모 결과) 등, 다양한 변동성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각종 의혹제기 등 사업전반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및 검증을 통해 사업추진의 방향성에 대한 최적의 답을 찾는 노력도 병행하여 빠른시간 내 올바른 방향 설정으로 시민휴식 및 힐링 공간이 시민에게 하루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단지조성) 완료 후의 모습

2024년 12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단지조성)이 준공되면, 기반시설(도로, 상하수도, 수변공원 등)이 완료되어 마산해양신도시 외곽 3.2km의 수변공원 및 명품 수변산책로, 소공원 등 시민들이 마음껏 누릴수 있는 공간제공과 3·15해양누리공원, 구도심, 어시장으로 연결되는 도심 관광축이 형성되어 구도심과 상생발전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부지의 활용도가 높아져 다양한 축제기획·유치 등을 통해 외부 방문객 유입, 지역경제 활력에 큰 기여가 예상된다.

한 시민의 입장에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단지조성) 완료 후 모습을 상상해 보면, “창원에 거주 중인 한 시민이 주말에 가족들과 피크닉에 나선다. 목적지는 마산해양신도시 수변공원이다. 마산해양신도시가 완료 후 개장되면서 이 수변공원은 3.15해양누리공원과 함께 어우러져 시민들에게 벌써 소문이 자자하다.

3.2km에 걸쳐 조성된 수변공원에 잔디 광장형 오픈스페이스, 쉼터 등이 갖추어져 가족, 연인 단위가 휴식하기 제격이기 때문이다. 저녁에는 해양신도시 한 공간에 K-POP 공연 행사까지 계획되어 있다.

잔디광장에 앉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도 볼 예정이며, K-POP 공연을 보면서 먹을 저녁은 어시장에서 맛있는 횟감을 살 예정이다.” 멀지 앉은 2024년 후의 모습이다.

이종근 해양항만수산국장은 “마산해양신도시가 시민의 품으로 돌아가 도시경제 부흥의 마중물이 되는 시점이 더 이상 지체되어서는 안된다고 판단한다. 금번 추진되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을 통해 사업지연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관광·문화·예술이 융복합된 도시의 기틀을 마련해 24시간 활기가 넘치는 도시공간 창출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전념하겠다”고 밝히며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