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폐가전 집중수거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뉴스로
경북청도군

청도군, 폐가전 집중수거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청도군(군수 김하수)과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환경본부(본부장 최용석, 이하 “공단”), 청도군새마을회(회장 정해용),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은 지난 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농촌지역 수거 사각지대에 방치된 중·소형 폐가전제품의 원활한 회수 및 재활용을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농촌지역 폐가전은 농촌인구 고령화 및 그로 인한 분리배출 의식 부족 등으로 방치되는 사례가 빈번하고, 특히 중·소형 가전은 대형가전 대비 회수체계가 미흡하여 생활폐기물과 혼합 배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 협약 체결로 청도군 및 청도군 새마을회는 ‘2022 새마을 환경 살리기’ 행사 기간 동안 방치됐던 묵은 폐가전까지 집중 수거하고, 공단은 농촌지역 폐가전 수거 사각지대에 대한 회수․재활용 인프라 구축과 분리배출을 홍보하고, 공제조합은 수거된 폐가전을 재활용한다.

청도군 황영호 부군수는 “폐가전 집중 수거를 통해 장기간 방치된 폐가전 기판내 함유된 중금속(납, 수은 등)으로 인해 오염될 수 있는 수질과 토양 오염을 예방하여 청정 청도와 군민의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이에 공단 최용석 본부장은 “농촌지역 폐가전제품 집중 수거사업은 청도군을 중심으로 타 지자체로 확대 시행하여 폐가전 재활용율을 높여 탄소중립 실천과 국가 재활용 목표량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