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고품질 청양마늘 생산을 위한 후기 생육관리 당부 | 뉴스로
충남청양군

청양군, 고품질 청양마늘 생산을 위한 후기 생육관리 당부

청양군(군수 권한대행 김윤호)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는 고품질 청양마늘 생산을 위한 세 가지 실천사항을 당부했다.

실천사항 중 첫째는 충분한 수분관리다. 마늘구 비대기인 5월에서 6월 중 토양이 건조할 경우 토양 중에 있는 양분을 뿌리에서 흡수할 수가 없기 때문에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해 10일 간격으로 2~3회 물을 줘야 한다. 유의할 점은 수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마늘 병해가 생겨 수량이 줄어들 수 있어 배수로 정비에 신경 써야 한다.

둘째는 마늘종 적기 제거로, 마늘종은 발생 20일 이내에 제거해야 마늘구가 비대해지고 수확량이 증가한다.

특히, 청양군은 대부분 난지형 마늘(대서마늘)을 재배하고 있는데 난지형 마늘은 마늘종을 제거해야 효과적으로 마늘구가 비대해지는 특성이 있어 필수적으로 제거해야 좋다.

마지막은 병해충 관리로, 봄철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가 높아지면 마늘잎마름병이나 흑색썩음균핵병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시 전용 약제를 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수확 후에는 윤작을 실시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봄철 본격적인 마늘구 비대기에 접어드는데 고품질 청양마늘을 생산을 위해 세가지 사항을 꼭 실천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